자신의 외모를 가꾸고, 건강한 삶을 사는 것에 많은 관심을 쏟는 사람들. 그래서일까? 많은 사람이 다이어트를 경험하고, 이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이런 사람들 가운데서 우리가 간과하지 말아야 하는 것은 바로 ‘요요현상’이다.
요요현상은 다이어트로 감량한 체중이 다시 늘어나고, 살이 찌는 것으로 대부분 무리한 다이어트로 체중을 감량하고 난 후, 다시 원래의 생활 패턴으로 돌아갔거나 식습관을 다시 이전으로 바꾸었을 때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원래 체중으로 급속하게 복귀하는 경우도 있지만, 심한 경우 그 이상의 체중으로 늘어나 좌절하는 이들이 많다.

▲ 요요현상, 기초대사량 감소가 원인일 수 있어
우리의 몸은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어느 정도 지방을 축적해둔다. 그런데 만약 극심한 다이어트로 인해 긴 시간 음식을 섭취하지 않게 되면 일정 비율로 유지되던 지방의 양이 감소하고, 이를 채우려고 하면서 기초대사량이 감소되게 된다. 따라서 기초대사량이 줄어든 상태에서 다이어트를 마치고 원래대로 음식을 섭취하면 과잉 에너지 섭취로 생각하고, 이것이 요요 현상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 요요현상 막으려면 급한 다이어트는 금물
요요현상을 막기 위해서는 갑작스런 신체 변화를 일으키는 극적인 다이어트는 좋지 않다. 무리한 다이어트 대신, 한달에 2~3kg 정도를 감량하거나 6개월에 체중의 10퍼센트를 감량하는 정도로 건강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무작정 굶는 것은 좋지 않고, 적당한 운동과 함께 식사량을 적절하게 줄여나가는 방법이 가장 적합하다. 또한 다이어트 후에는 갑작스럽게 원래 먹던 양을 다시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다. 양을 서서히 늘려 위에 부담이 되지 않도록 하고, 갑작스럽게 많은 양을 먹는 폭식을 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