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유도 했다는 ‘프로틴 다이어트’는 무엇

최근 인기 가수 아이유가 방송에서 “몸매 유지를 위해 아침에는 사과, 낮에는 고구마 조금과 물, 저녁에는 프로틴을 섭취하는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고 밝혀 이른바 ‘프로틴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프로틴, 즉 단백질은 인체를 구성하는 성분 중 물 다음으로 많은 부분을 차지하며 단백질은 근육, 장기, 피부, 모발, 손톱, 발톱 등의 주성분이다. 또한 신체에서 중요한 기능을 하는 효소와 호르몬을 구성하며 면역력 향상 및 항산화 작용을 한다.
특히 쌀 등 탄수화물을 주식으로 하는 한국인들은 단백질 섭취가 부족해지기 쉽다. 단백질은 세포의 생성을 도와 혈관벽과 피부생성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단백질 섭취가 부족하면 피부의 탄력도 떨어지고 혈압 유지도 어려워지게 된다.
그리고 단백질은 효소를 만들어 체내에서 발생하는 화학작용의 반응 속도를 높여 호르몬이 정상적으로 분비되도록 한다. 성인당뇨병 환자가 단백질과 지방 비율이 높은 아침식사를 하면 혈당과 혈압을 크게 떨어뜨리는 동시에 배고픔을 해소하는데도 도움이 된다는 유럽당뇨병학회의 연구결과도 있다.
특히 탄수화물을 줄이는 다이어트나 헬스, 사이클 등 칼로리 소비가 많은 레저 활동을 할 때에는 충분한 양의 단백질을 섭취해 영양소를 보충해 주어야 한다. 분말형이나 액상형 등 단백질의 보조적 섭취를 위한 제품들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단백질 일일 권장 섭취량은 체중 1kg 당 0.8g 가량이 적절하며, 동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다.
출처: 건강을 위한 첫걸음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