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장 많이 하는 운동은 ‘걷기’
엠브레인트렌드모니터에서
지난해 만 19세 이상 남녀 1,11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가장 많이 하고 있는 운동으로 걷기(29.4%)가 꼽혔다. 다음으로 등산
11.8%, 헬스 10.8%, 조깅 9.3%, 자전거 6.5% 순으로 나타났다.
걷기와 조깅, 자전거 타기를 주로 하는 이유는 ‘시간 제약 없이 언제나 할 수 있는 운동이어서’였고, 등산과 헬스는 ‘체력과 건강 유지에 가장 좋은 운동이어서’였다.
적당한 운동은 혈액순환을 증가시키고 심장의 활동을 강화해 동맥 탄력성 유지 및 호흡기 기능 증진의 효과를 가져온다. 또 내장 운동을 증가시켜 체내 노폐물 배출을 돕고 스트레스 완화와 면역기능 증진에도 도움이 된다.
평소에 운동을 하지 않는다면 지금부터라도 천천히 시작해보자. 가장 쉬우면서도 간단하게, 경제적으로 할 수 있는 운동인 걷기에 대해 소개한다.
걷기는 특별한 운동 기구 없이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는 운동이다. 꾸준히 실천하면 다리와 허리의 근력이 증대되고 뼈의 밀도가 유지된다. 호흡의 능률이 높아져 산소 섭취량도 증가하므로 심장이나 폐 기능이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고지혈증이나 비만, 고혈압, 당뇨병과 같은 성인질환의 개선 효과도 있다.
주 3회 정도 시간과 장소를 정해놓고 걷는 것이 적당하며, 처음에는 집 주변을 걷는 것이 좋다. 운동시간은 30~60분이 가장 좋으며,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니 근육이나 무릎 등에 통증이 온다면 중단한다.
올바른 걷기 방법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