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을건강, 제철음식으로 챙기자
밥 잘먹는 것이 곧 보약이다. 제철에 나는 음식을 잘 챙겨먹는 것만으로도 건강에 한층 더 가까워 질 수 있다. 대표적인 가을 제철음식은 밤, 갈치, 연어가 있다.
밤밤의 경우 실제로 한약처방에 쓰일 정도로 풍부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다. 밤에는 특별히 약으로 쓰일만한 성분이 있다기보다 한의학적 관점에서 비위기능을 돕고, 기운을 강화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밤 100g 중에는 탄수화물이 34.5g, 단백질이 3.5g, 기타지방, 칼슘, 비타민(a, b, c) 등도 듬뿍 들어 있어 인체발육 및 성장에 좋다. 특히 밤에는 비타민 c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미용, 피로회복, 감기예방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밤을 이용한 요리로는 밥을 지을 때 밤을 함께 넣은 잡곡밥, 율란, 밤송편 등이 있다.
갈치갈치는 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갈 때가 제철이다. 갈치는 dha 함유량이 높고, 단백질 함양이 많아 공부에 지친 수험생에게 좋은 영양소를 줄 수 있다.
또한 갈치에는 지방과 당질이 알맞게 들어있어 풍미도 일품이기 때문에 입맛을 잃은 사람에게 식욕을 돋구워 주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생선에 있는 단백질은 함황아미노산이 많이 들어 있는데, 이 함황아미노산은 동맥경화나 고혈압, 심근경색 등 성인병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갈치를 이용한 요리로는 갈치구이, 갈치조림, 갈치양념구이, 갈치카레튀김 등이 대표적이다.
연어연어는 미국 스티븐 플랫 박사가 제안한 슈퍼푸드 14종에 유일하게 들어간 생선이다. 생선의 귀족으로 불리는 연어는 살코기에서 그윽한 솔잎 냄새가 나고 단백질이 많지만 지방질은 적어 담백한 맛을 낸다.
연어는 비타민a가 풍부하고 다른 생선들과는 달리 비타민d도 함유하고 있어 피로회복에는 으뜸이며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매우 풍부하여 운동으로 소비되는 단백질을 보충하기에 아주 적절하다. 연어는 산란기 전인 가을철에 잡은 것이 기름이 올라 맛이 좋다.
대표적인 연어요리로는 연어구이, 연어버터구이, 연어김치말이가 있다.
<관련기사>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www.hidoc.co.kr)